SAMSUNG

SAMSUNG

  • 검색
  • 전체메뉴
2024.07.02

삼성전자, ‘유럽 이해관계자 포럼‘ 개최

삼성전자는 올해 3월 27일 브뤼셀에서 EU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경영 포럼 “Innovate & Empower: Samsung’s Sustainability Journey”를 개최하였습니다. 포럼은 중대성 평가의 일환으로 EU 이해관계자들이 삼성전자에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특히, 기업지속가능성 보고지침(CSRD)과 공급망 실사지침(CSDDD) 등을 포함한 EU 규제 속에서 지속가능경영과 관련한 비즈니스 기회와 리스크를 논의하기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EU 공시 자문 그룹인 EFRAG, 유럽 개발청 DG GROW 등 유럽 정부기관과 국제노동기구(ILO),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환경계획(UNEP),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유엔책임투자원칙(UN PRI) 등 국제기구 외에도 책임있는 비즈니스 연합((RBA), 세계 지속가능발전 기업협의회(WBCSD) 등 산업협회, NGO, 시민단체 등 40개 이상의 기관에서 50명 이상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대화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은 삼성전자가 아시아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서 기후행동, 순환경제, 가치사슬 내 노동과 인권에 대해 유럽 및 글로벌 기준에 맞춰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전문가 패널 세션

주제별 패널 세션에서는 기후 행동과 순환 경제 등 지속가능성 주제가 서로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예를 들어, 재활용 소재의 사용은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데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제품 차원의 노력이 탄소 감축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업은 제품 디자인부터 생산 공정, 그리고 소비자가 보다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 혁신에 이르기까지, 글로벌 기후 및 순환 경제 노력을 증진하는 데 노력해야 하며, 인권과 관련해서는 도전적인 목표와 함께 지속적이고 의미 있는 이해관계자 참여를 통해 가치 사슬을 포함한 사업장에서의 안전과 임직원 건강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해관계자들과 소통 강화

다수의 포럼 참가자들은 아시아에 위치한 글로벌 ICT 제조기업이 직면한 환경, 사회 관련 도전과 기회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유용한 소통의 장이었고 참석자들과의 네트워킹의 기회였다는 긍정적인 의견을 주었습니다. 삼성전자는 포럼 참가자들과의 활발한 토론과 네트워킹을 통해 현지 정책 담론과 주요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고, 이를 발판으로 지역별 이해관계자들과의 직접 소통을 점차 확대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지역별 포럼 뿐 아니라 투자자 ESG 로드쇼, 온라인 채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지속가능경영 전략 및 활동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해관계자 참여와 소통을 확대하여 아시아에 기반을 둔 글로벌 제조업체로서 우리가 직면한 도전과 기회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기대치를 더 잘 이해하고 소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삼성전자는 탈탄소화, 순환 경제, 보다 공평한 경제라는 지구 공동의 목표에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